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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1 Day 1 Blender

[#019] 블렌더 리깅 - 얼굴 리깅 연습 _ 01 ( 쉬운 버젼 )

by 젤리인간 2020. 8. 29.

블렌더 30일차

 

오늘은 얼굴 리깅 연습을 할 예정

얼굴 리깅은 머리 리깅만 하다가 시작하기에 좀 어렵긴 하지만

하나씩 해보면 되지않을까..

해보자

 

얼굴 + 잇몸 + 혀 + 눈알 준비

 

좌표를 중앙으로 찍어준다 ( 굳이 안해도됨 )

그리고 오브젝트 모드에서 몸통 > 본 선택해주고 오토 한번 먹여주고 시작하자 ( Ctrl + P )

 

 * 코는 일부러 해놨음

 

 

할당되어 있는 웨이트 한번에 삭제하기

자동 할당으로 웨이트 페인트에서 지워버리고 싶은적 있을것이다. 하나하나 지우다가 결국 안지워지고 또 힘들게 찾아가서 지워야할 때 이럴때 쓰면된다.

 

본 - Edit mode 에서 선택해주고

매쉬 - Weight Mode로 시작 후 Tab -> A 해서 전체선택 후 버택스 그룹에서 리무브

 

입 하관 용 뼈 만들기

 

쉐이프 키 추가해서 입 아랫부분을 선택해서 조절

조절할때는 O 를 눌러 켜주거나 위에있는 동그라미를 눌러 선택하고 커넥티드온리 선택

 

쉐잎키를 본에 할당

웨이트 페인트로 본에 움직이고 싶은 부분만 칠해준다.

 

본 - IK 연결

 

잇몸도 새로운 본에 등록해준다.

같이 움직이게 해주기 위해 킵 오프셋을 해준다.

 

포즈 본의 원점 위치를 바꾸는방법

원하는 원점 위치에 놓은 뒤 선택한 본을 아래와 같이 어플라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