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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1 Day 1 Blender

[#021] 블렌더 리깅 - 얼굴 리깅 연습 _ 03 ( 쉐잎키 사용 )

by 젤리인간 2020. 8. 30.

블렌더 30일차

 

오늘은 쉐잎키를 이용한 얼굴 리깅에 대해 포스팅 예정이다.

몰래 많이 진행했으니 설명만 하도록 하겠다.

 

* 이 캐릭터의 눈은 일반 사람 눈 처럼 동그란상태에서 회전만 하면 되는 상황이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전 방식을 사용하지않고 쉐잎키를 드라이버스로 본과 연동해서 

어제 입 했던 방법으로 눈 위쪽을 만들어준다.

세로 본 만들기 -> 세로 본 선택해서 Deform 끄기 -> 세로 본 Root에 F로 이어주기

-> Ctrl + P 로 Empty Group 추가하기 -> Weight 설정 -> 세로 본 밑으로 내린 뒤 Weight 수정

 

눈알 하는 방법

 

눈알 전용 본 생성 -> 눈알 & 본 선택 -> Ctrl + P 로 Empty Group 추가하기

-> Weight 설정 ( 눈 에딧 모드에서 눈알 선택 후 Assign 해준다. ) *

* [ 쉽게하려면 Weight 모드 선택 -> 선택하고자 하는 부분을 살짝 칠해줌 (본이 활성화됨)

-> Edit모드 진입 -> 클릭 후  L 키로 눈알 선택 -> 다시 Tab으로 나와서 Assign ]

이 후 옷과 같은 방법으로 Data Transfer Apply 해준다. 그러면 눈알과 눈동자가 동시에 움직인다.

 

그러나 눈에 딱 붙어서 움직여야하는데 눈알을 옮기다보면 눈알과 떨어질 수도있다. 아마추어 모디파이어 이후 Shrinkwrap를 걸어서 보여지는 눈동자는 눈알에 붙어있도록 해주었다.

 

쉐잎키로 왼쪽 오른쪽 위 아래 이동하는거 만들어주기

저런 경우 팁은 G -> X 로 옆으로 보내주고 R -> Z 기준으로 돌려서 눈알의 굴곡과 마춰준 뒤 눈알 벽과 가까이 해주어야 눈알의 크기가 작아지지 않는다.

 

Drivers 와 눈알 연결

왼쪽에 Drivers 화면을 띄운뒤, Shape Key의 Add Drivers를 해준다.

 

 

Drivers 연결 및 값 설정

 

 

 

 

Drivers 계수(기울기,보정값) 조절

저렇게 해야하는 이유는 X 축 Location 을 걸어놨는데 본을 움직일때 눈동자가 1대1로 안오기 때문에

본이 느리다면 계수를 크게 본이 빠르다면 계수를 작게해서 같은 움직이는거처럼 보이게 계수를 조정한다.

 

Shape Key의 Min은 0이고 Max는 1이기 때문에 0보다 작거나 1보다 큰값은 무시된다.

 

나머지 값도 조정해주기

 

홍채 조절용 본 만든뒤 연결

 

필요 없는 본 레이어 변경 - 단축키M(나중에 ik 할 때도 ik를 제외한 나머지 본 숨기기) 

 

 

혀 본 만들기 ( Stretch 사용해서 혀가 늘어나게 )

순서는 뿌리 본 만들기 ( 아랫턱과 Keep Offset ) -> 스트레치본 만들기 -> 헤드본 만들기 -> 헤드본 Alt+P 해서 Clear Parent 및 Disconnect -> 스트레치 본 선택 후 아래와 같이 설정 -> Weight 설정

 

연결 할 오브젝트 만들기

 

오브젝트 연결하기

 

포즈 본의 색 변경하기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