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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1 Day 1 Blender

[#003] 캐릭터 렌더링-문 03 _ 텍스쳐 페인팅 02

by 젤리인간 2020. 8. 5.

블렌더 7일차

 

어제 하던 텍스쳐 페인팅 작업을 이어서..

 

시작

 

 

Object 모드에서 Shift + A 를 눌러 Mesh 를 만들어 준다. 그리고 Material - Image Texture 기능을 사용하여 참고할 그림을 불러온다.

왜 누워있지;;

 

 

왼쪽 위에서 Texture Paint 를 눌러서

색칠모드로 가서 칠해주면 된다.

 

 

 

 

S 를 누르면 스포이드 기능이다.

 

곰돌이 피부 부분을 S 로 색을 따와서 Fill 기능을 이용하여 전체적인 톤을 마춘다.

 

이 때 Strength 값이 100이면 한번에 색칠이 되지만 톤을 마추기 위해 약간 줄인상태에서 몇번에 걸쳐 색을 입힌다.

  * 밝기를 약간 높히거나 줄여주는 것도 좋다.

 

그리고 브러쉬를 선택해서 어두운 부분에 명암을 준다.

 

스포이드로 색 따기 -> 명암 어둡게 -> 색칠

  * 왼쪽의 UV Map 에도 색이 추가되는걸 알 수 있다.

 

 

 

 

Option 에서 이 두가지를 끄면 색칠이 관통된다.

 

배떼기를 칠하면 등딱지까지 칠해짐..

 

 

 

 

 

 

 

 

 

 

 

 

뭔가 달라진건 없는 것 같지만.. 어쨋든 완성

 

UV Map 은 항상 따로 저장 해줘야한다.

 * 표시가 있으면 저장해주도록 하자.

 

 

다음은 내가 원하지 않는 부분은 수정이 되지 않게 하기위해 마스크 기능을 사용한다.

  * 흰색 배, 입 주변

 

아래와 같이 Tool 에서 + 를 눌러 흰색으로 한장 만들고

Stencil Mask 체크 후 만들었던 이미지를 선택해준다.

이후 왼쪽에서 마스크를 선택 한 뒤 Ctrl + 좌클릭으로 원하는 부분을 지워준다.

 

마스킹 하고, 색칠하고 .. 반복

허접의 허접같은 작품

 

이제 마스킹용 이미지를 삭제해준다.

Blender File -> Image -> Basic Color 삭제

 

지워 준 뒤 표정 변화가 없어도 되는 부분은 나머지 다 그려준다.

  * 표정 변화가 있는 부분은 레이어 씌우듯 여러 표정을 바꿀 수 있게 하기 위함

 

첫째로 Object Data Properties (버뮤다 삼각지대) 에서 UV Maps를 하나 추가해서 이름을 바꿔준다.

 

새로 만든 UV Map을 클릭하고 U -> Reset 후 다시 U -> Unwrap 을 한 뒤 피부중 가장 구석에 박아둔다.

왼쪽에서 새로 생긴 전개도를 S 로 줄여서 G 로 구석으로 옮김

 

그리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만 선택해서 새롭게 U -> Unwrap 해준다.

그리고 아까 만들어 놨던 부분과 겹치지 않게 옮겨준다.

전개도를 모두 보려면 오른쪽에서 A 를 누르면 된다. 

 

표정을 만들기위해 Texture 모드에서 새로운 Basic Color 를 만들어 주는데 모든 값을 0 으로 만든다.

  * 이때 Z 를 눌러 Material Preview 모드로 변경해 진행한다.

  ** 빼먹었는데 이거 2번해서 표정 2개 만들거임

 

왼쪽에서 Shift + F3 을 눌러 Shade 모드로 진입한다.

 

그러면 좀전에 만들었던 이미지가 추가되었을 것이다. 아마 빈 Image Texture 도 있을 수 있다.

이건 추가했다가 삭제했던 흔적이니 지워주도록 하자.

 

Shift + A 를 눌러서 첫번째 선에다가 Mix RGB 를 만들고 Shift + D로 3개를 복제한다

 

그리고 두번째 이미지 텍스쳐의 Color를 두번째 Mix RGB에 Color 1 부분에 연결하고... 생략-

 

밑에만 따라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Mix RGB 값은 0

으로 놓고 세번째 Mix RGB 값은 0으로 하면 표정 1번

100으로 하면 표정 2번이 나온다.

 

표정 1번을 수정할때는 3번째 Mix RGB 값 0 으로 변경 -> 이미지 1을 클릭하고 수정

표정 2번을 수정할때는 3번째 Mix RGB 값 100 으로 변경 -> 이미지 2을 클릭하고 수정

 

다. 해. 따.!

 

다 했으면 꼭 이미지는 따로 선택해서 저장해 주도록 합시다.

방패 모양을 눌러주면 뭔가 안사라진다고 합니다..

 

뭐 이렇게 옷을 선택해서 옷도 해줘야 됩니다.

 

그 과정은 생략합니다. 궁금하면 댓글로...

 

과정 요약 : UV Map 하나 더 만들어서 이미지 저장하고 거기다가 Shade Editor 에서 연결해주고 텍스쳐 편집 하면됨

 

완성

 

옷이 힘들다면 빼고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애니메이션을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