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8일차
색칠은 다했고.. 이제 뼉다구 만들고 애니메이션 하면된다.
뼈대 만드는 리깅 작업
시작!
시작은 Object 모드에서 Shift + A 아마추어를 만들어준다. (Armature)
만들고 나서 Shift + D 로 복사해서 Z 키 누르고 살짝 올려준다.
그리고 맨 아래 있는 아마추어를 앞을 보게 하고싶기 때문에 Edit Mode로 들어와서
맨아래 있는 대가리를 클릭해서 Shift + S를 눌르고 Selection to Cursor 클릭
G -> Y 를 눌러서 앞으로 빼줌
근데 여기서 대가리가 안보이거나 할게 분명함 그래서 저거 딱지 클릭해서 보이게해줌 아마 앞으로 보이기 이런거 인듯..
밑에꺼는 Solid
그리고 밑에있는 아마추어 이름을 루트로 바꿘준다.
나머지 아마추어는 hips 로 만들었다.
숫자 패드 1을 눌러 정면샷을 보게 만들어 주고 hips의 높이를 엉덩이 끝과 마춰준다.
그리고 hips 아마추어를 클릭해 E -> Z 로 위로 하나씩 올려준다.
( 다리 - 몸통 - 가슴 - 머리 순으로 만들어 준다 ) * 사실 잘 모름
제일 위까지 갔으면 Tool 에서 X Mirror 를 켜주고 Shift + E 를 눌러 양쪽으로 빼준다.
빼주고 나서 Alt + P _ Disconnect Bone 을 눌러 끊어준다. ( 옮기기위해서 연결을 끊음 )
그리고 밑으로 옮긴 후 Ctrl + P _ Keep Offset 을 해서 가슴부분과 고정시켜준다.
적당히 높이를 조정하고.. 이건 팔 전까지 뻗어주고 팔한마디..두마디.. 손등뼈..... 손가락...!
이렇게 나눠줌
두둥
이제 엄지 손가락을 만들어준다. 2마디로 해야 움직이기 편할거같다.
Shift + D 복사 후 G 로 옮겨줌
근데 엄지가 너무짧...
그리고 다리뼈 만들어줌
Shift + D -> Ctrl + P _ Keep Offset -> E
다음은 꼬리.. 맨 밑에 아마추어를 복사해서 뒤로 빼서 Keep Offset 해준다.
그리고 Armature -> Recalculate Roll -> Grobal +Y Aixs
뭔가 고정하는거 같은데 잘모르겠다 같이 알아가도록 하자
Ctrl + Tab -> Pose Mode -> 좌표계 Local 설정
그리고 움직여야 되는 부분끼리는 Y축 X 축 방향이 비슷하게? 설정
귀도 맹근다.
그리고 hips 아마추어랑 root 랑 Keep Offset 한다.
Ctrl + Bone -> Pose Mode 변경 후 한번 씩 돌려본다 연결이 잘 됐는지 확인
졸라맨 가서 Display As B-Bone 으로 바꿔준다. ( 방향성 표시가 더 잘됨 )
딱지 가서 Wire 로 바꿔줌 그럼 투명해짐
그리고 Edit 모드로 가서 A 누르고 Ctrl + Alt + S 해서 뼈를 얇게 한다.
이제 뼈랑 살이랑 붙히는 작업
Object 모드로 나가서 뼈랑 살 이랑 선택하고 Ctrl + P 누른다음에 Armature Deform + With Automatic Weight 누름 그러면 포즈모드에서 같이움직임
* 꼭 살을 먼저 클릭하고 뼈를 다음에 클릭해야지 메뉴가 제대로 뜸
Object 모드에서 A 를 눌러 전체선택을 하고 이걸 체크 해제함
이제 저 뼈들이 움직여질 살의 범위를 정해줄거임
Object 모드 있는데에 Weight Paint 를 들어감
조작은 Ctrl + 좌클릭은 뼈 선택이고 Ctrl + 우클릭은 스포이드
대충 R 로 움직여 보면서 쭉 조정한다.
슥슥 해서 리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안녀어어어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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