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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1 Day 1 Blender

[#005] 캐릭터 렌더링-문 05 _ 애니메이션

by 젤리인간 2020. 8. 8.

블렌더 9일차

 

애니메이션 작업을 할 거다

 

IK로 부분적으로 고정해서 쉽게 조정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시작

 

포즈 리셋은 전부다 선택해서 G 리셋은 Alt + G  Alt + G ! 알지알지

R 리셋은 Alt + R

 

포즈 리셋하고 셀렉트 안되게 몸은 화살표 없애주고 옷 피부에 붙히는 작업 ㄱㄱㄱ

 

 

 

 

 

이렇게 옷이 안움직인다.

 

 

이럴땐 Root 좌클릭 후 Ctrl + P 를 눌러 Armature Deform _ With Empty Groups 를 누른다.

 

그리고 옷 누르고 스패너 가서 Data Transform 하고 아마추어 추가해준다.

 

알도모다겠지만 그림처럼 선택해준다... 보고 하면 됨 ( 나중에 원리를 알게되면 설명하러옴 )

 

예상은 첫번째꺼는 움직임을 그 Bone 하고 링크해주는 느낌이고 두번째거는 ... 비슷한 거같음

 

그리고 각 Bone 들의 이름을 바꿔준다.

 

 

 

 

못하는 영어지만 일단

이름 다 해주고

 

 

 

 

 

 

 

 

 

 

 

 

 

 

 

 

 

그리고 손뼈를 잡아서 늘려주고 

 

팔 중간뼈를 뒤쪽으로 늘려주고 끊어주고 다시 어깨와 Keep Offset 한다. 손뼈는 Root 와 Keep

 

이름도 바꿔주고

 

중요하니까 천천히 따라오세요 IK입니다 고정할 부분을 선택하고 Shift + Ctrl + C 누르고 I**** K**** 선택

 

선택할 때 순서는 꼭 저렇게 선택해야됩니다. 스포이드로 찍고 이름찾아서 적어주고 Chain Length 2 해줍니다. ( 이게 뭐 중간 관절 갯수? 이런거 인듯.. 아시는분 댓글 좀 )

 

각도를 90도로 바꿔서 손바닥 방향을 마춰주고, 움직여 보자 그럼 이상하게 움직일건데

 

이럴땐 Edit 모드로 들어가 중간 관절 부분을 뒤쪽으로 살짝 꺽어 주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움직임이 이상할때는 Hand_ik 와 Root 와 Hips 의 Keep Offset 상태가 정상적으로 붙었는지

확인한다.

 

다음은 발이다 전에 발을 만들지 않은게 후회된다... ik 때문에라도 발은 있어야한다. E 로 늘려서 뽑아주고

 

팔과 똑같이 복사해서 늘려주고 이름 바꿔주고 무릎에서도 하나 꺼내준다.

 

그 다음은 무릎쪽 연결 해제 및 Root 와 연결 발도 연결 ( Keep Offset )

 

그리고 손하고 똑같이 해준다. 설명 생략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야 렌더 하니까 왜이래... 끔찍하네...

더 잘 할 수 있겠죠? 다음엔....ㅋㅋㅋㅋ

애니메이션 키프레임은 내일 좀 더 올리겠습니다.

옷은 왜 찢어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