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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1 Day 1 Blender

[#009] 캐릭터 렌더링-쟈스민 03 _ 스컬팅 & 리토폴로지

by 젤리인간 2020. 8. 12.

블렌더 13일차

 

짧게 눈 만들었고 이제 눈가지고 다시 어제하던 쟈스민 이어서하자

 

시작

 

눈을 불러와서 모디파이에서 미러를 켜주시고 잘 옮겨서 눈에다가 마춰준다.

 

 

대강 맞았으면 다시 스컬팅에 들어간다.

어렵다.. 스컬팅 계속함..

 

이걸 바꿔가면서 해보면 팔때는 Sharp 가 좋고 채울때는 Smooth가 좋고 그렇다.

이것저것 최대한 한번씩은 사용해보고 활용해보자

 

이 값도 조절해가면서 한다. 높을수록 세밀해진다.

 

계속.. 계속.. 눈하고 입이 제일 어렵다..

 

스컬팅이 얼추 끝났으면

 

사각형 Mesh를 만들고

Mirror를 키고

X축으로 새우고

크기 줄인다.

Mesh 만들고 -> 미러 키고 -> X축기준 90도 돌리고 -> 크기줄이고 -> 볼따구로 옮긴다음에

 

리토폴로지란 모델링 위에 면을 입히는 작업을 말한다.

스냅을 키고 Face를 선택한다. ( Face 위에만 선택되게 하기 위함이다. )

  * 에드온을 사용하면 훨씬 쉽다고 한다....찾아봤는데 무료는 잘 없는거같다.ㅠㅠ

 

Shrinkwrap를 선택해서

스포이드로 피부를 쵹하면 달라붙고

Infront 해서 어디서도 보이게 한다.

 

 

면을 쉽게 만들려면 아래와 같이 한다. 선을 선택하고 Ctrl + 우클릭

 

 

점 선택 모드에서 E로 일자로 두개 빼고

선 선택 모드에서 다시 Ctrl + 우클릭으로 한 바퀴 돌리고

다 돌렸으면 마지막 남은 선 두개 Shift 눌러서 선택하고 F 로 채운다.

그리고 Alt + Shift + 왼클릭으로 선들을 쭈욱 위 아래 선택한다음

우클릭 + Bridge Edge Loops 를 눌러서 딱 하면 두칸이 딱

 

하다가 같은 위치에 점이 두개 생기거나 선이 여러개 생기는 등의 문제가 생긴다면

M -> By Distance 에서 값을 적당히 조절해주면 밑에 몇개가 합쳐졌습니다. 하고 나옵니다.

Merge 기능은 여러 점들을 합칠 수도 있다.

이런 부분은 실수하기 쉬운 부분이니 가끔씩 A 전체선택 후 Merge 해준다.

  * 너무 값을 크게하면 인접한 선들이 합쳐지기 때문에 너무 크게하지않도록한다. (0.02 정도?..)

 

못하는 실력에 계속 해봅니다..

 

쉬운게 없구나

  * 반대편게 너무 거슬린다면 Mirror 쪽 모니터를 눌러서 끈 뒤 작업해줍니다.

 

다 했으면 Multires 를 써서 Sudivide 를 두번정도 해서 세밀함을 높혀준다.

 

일단은 완성이다. Unwrap 하는 방법은 이전 캐릭터와 동일하지만

내일 다시 한번 하는걸로